수면 건강을 위한 건강 10계명

 

2019년 4월 통합.jpg

 

지난 3월 15일은 세계 수면의 날이었다. 수면에 대한 바른 이해와 수면 관련 질환 예방 및 관리가 점차 중요해짐에 따라 세계수면학회가 2007년에 제정했다. 잠 못 이루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때, 올바른 수면 건강 수칙이 무엇인지 알아봤다. 

참고 대한수면학회

 

수면 부족이 가져다주는 것 

‘잠이 보약’이란 말이 있다. 숙면이 인체 건강을 유지하는 지름길임에도, 우리나라 사람들은 잠을 제대로 못 이루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세계 3위의 수면 부족 국가가 이를 말해준다. 

수면이 부족해지면 인체는 다양한 반응을 나타낸다. 먼저 어린이의 경우 키가 자라거나 몸무게가 느는 데 방해 받을 수 있다. 사춘기 청소년들에게는 성장 장애와 집중력, 주의력이 떨어져 성적 저하, 우울증 등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 

어른들도 예외가 아니다. 수면 부족에 따라 지속적인 피로감은 물론 의욕마저 상실돼 일상에 지장을 주고 삶의 질을 떨어뜨리기도 한다. 여기에 당뇨, 고혈압, 뇌졸중 등 다양한 성인병에 걸릴 위험도 높다. 

잠을 자는 동안 뇌의 노폐물을 배출시키는데, 잠을 잘 못 자거나 양질의 잠을 이루지 못하면 치매에 걸릴 위험성도 커진다. 

수면과 관계된 장애로는 불면증 외에도 기면증, 하지불안증후군, 주간졸림증, 코골이, 수면무호흡증 등이 있다. 최근에는 이와 같은 장애를 가진 환자가 꾸준히 늘어나는 추세다. 

 

적정 수면시간은? 

적정한 수면은 몸의 피로를 풀어주고 생체리듬을 유지해준다. 잠을 충분히 자야 건강에 도움이 된다. 일반적으로 일상을 유지하려면 하루 6~8시간가량 자는 것이 좋다. 만약 이 시간보다 수면이 부족해지면 피로감이 쌓이고 집중력이 떨어져 운동 능력마저 떨어진다. 또 잠자는 시간이 줄어들수록 비만의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잠은 너무 많이 자도, 너무 적게 자도 문제가 될 수 있다. 적당한 수면 시간을 무자르듯 잘라 말할 수는 없지만, 아동기나 청소년기에는 성인보다는 더 많이 자는 것이 좋다. 밤샘 공부한다며 억지로 잠을 줄이는 것은 오히려 비효율적일 수 있다. 

 

잠이 부족한 경우 낮에 잠깐씩 잠을 자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낮잠을 자는 경우라도 너무 오랜 시간 자게 되면 저녁에 잠들기 어려워지고 그로 인해 생활 리듬이 깨질 수 있기 때문에 낮잠은 30분 이내로 제한하는 것이 좋다. 

또 수면 시간에 너무 집착해 잠이 오지 않는데도 억지로 누워 있으면 잠을 깊이 자기가 어려우므로 잠을 잘 자기 위해 수면 습관을 잘 지키면서 충분한 시간 동안 깊은 잠을 잘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면 10계명

1. 일요일에 늦게까지 자지 않는다

일요일이라도 평소처럼 일정 시간을 유지해 흐트러진 수면 패턴을 바로잡고 자야 한다면 짧은 시간 동안 낮잠을 잔다. 

2. 잠자리에 들기 전에 먹고 마시는 것을 삼간다

음식물을 섭취하면 위에 부담을 주고 자율신경계와 심장도 쉬지 못한다. 자극적인 음식은 더욱 심한 장애를 유발하며 과한 음주는 수면을 방해하기도 하고 아침 일찍 깨어나게 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3. 카페인과 니코틴을 피한다

카페인과 니코틴은 뇌를 자극해 각성상태를 유지한다. 특히 카페인에 예민한 사람이라면 점심시간 이후에는 피하는 것이 좋다. 

4. 매일 규칙적으로 운동하되 낮에 태양 아래서 한다

생체시계는 햇빛에 따라 움직이므로 낮 동안 밝은 태양 아래서 운동을 하면 긴장을 풀어주고 야간 수면을 유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단 잠자기 6시간 전에 끝내는 게 좋다. 

5. 실내는 선선하게 유지하고 손발은 따뜻하게 한다

잠을 자는 동안 체온이 떨어지기 때문에 실내 온도를 약간 낮게 유지하면 인체는 편안하게 느낀다. 

6. 낮잠은 짧게 잔다

긴 낮잠은 두통을 유발하기도 하고 깊은 단계에 이르면 깨기가 어렵고 육체적으로 피곤을 느낄 수 있다. 

7. 잘 때 TV를 끈다

TV나 라디오 소음은 청각을 자극하고 뇌를 깨우기 때문에 수면을 방해한다. 

8. 자신에게 가장 편안한 자세를 취할 수 있는 잠자리를 만든다

잠자리는 자신에게 가장 편안하고 알맞은 환경으로 직접 만드는 것이 좋다. 

9. 수면 전 긴장을 푼다 

긴장하면 신경계와 근육 등이 초비상상태가 돼 편안한 잠을 방해한다.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거나 가벼운 스트레칭이 도움이 될 수 있다. 

10. 잠의 양보다는 충분한 잠을 잔다 

수면량은 사람마다 차이가 있고 그날의 컨디션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컨디션에 알맞게 충분히 자는 것이 좋다. 

배너

발행인의 글


무주군 치매안심마을 4곳 지정

무주군이 설천면 남청마을, 무풍면 하덕마을, 적상면 여원마을, 부남면 대티마을이 2024년 치매안심마을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치매안심마을은 치매에 관한 인식을 개선하고 치매 환자와 그 가족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안심 공동체 실현이란 취지로 지정·운영 중이다. 먼저 15일에는 설천면 남청마을과 무풍면 하덕마을에서, 16일에는 적상면 여원마을과 부남면 대티마을에서 현판 제막식이 진행된다. 15일에 열린 현판 제막식에서 황인홍 무주군수는 "우리나라 치매 인구가 100만 명에 이르는 상황에서 치매는 공동의 문제가 됐다"라며 "치매안심마을은 온 마을이 울타리가 되고 주민 모두가 보호자가 되어 서로를 인정하고 보듬으며 치매를 이겨나가자는 취지에서 운영하는 만큼 마을에 지원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교육, 검진들을 통해 몸과 마음 건강을 잘 살펴보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무주군은 2019년 최초로 치매안심마을을 지정한 이래 해마다 4개 마을을 새로 지정하고 있다. 올해로 2·3년차가 8곳, 운영 종료된 9곳 등 총 21곳이 있다.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되면 3년차까지 해당 마을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인지선별검사와 주관적 기억력 감퇴 평가,

영국, 15세 청소년부터 ‘영구히 금연’ 제도화

영국 하원이 현재 15세 이상 청소년부터 담배를 피울수 없도록 하는 초강력 금연법을 의결했다고 4.16일 영국의 가디언지를 비롯한 영,미의 주요언론이 일제히 보도했다. 영국 언론에 따르면 영국 하원은 보수당 내부의 거센 반대에도 불구하고 젊은 층의 흡연을 막기 위한 획기적인 흡연금지 법안을 통과시켰다 지난해 리시 수낙(Rishi Sunak) 총리가 발표한 금연법안의 핵심 내용은 2009년 1월 1일 이후에 태어난 사람(나이15세)에게 담배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 법안이 통과되면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금연 조치가 영국에 시행되는 것인데 정부 당국은 이것이 영국의 “첫 번째 금연 세대”를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담배 및 베이프 법안(Tobacco and Vapes Bill)”이 올해 6월 최종 의결되면 15세 이하의 청소년에게 합법적으로 담배를 판매할 수 없다. 일단 시행되면 영국 사람들이 담배를 살 수 있는 법적 판매 연령을 매년 1년씩 높여 결국 전체 영국인의 흡연이 금지된다. 이 법안에는 값싼 일회용 베이프 판매를 금지하고 청소년들이 니코틴에 중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청소년 베이핑 단속 조치도 포함되어 있다. 현재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