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규백 국회 국방위원장 ‘정치는 사람에 대한 사랑의 실천’

 

안규백 국회의원.jpg

 

전라북도 초선 도의원을 지낸 선친의 영향으로 일찍이 정치에 몸담은 안규백 국방위원장은 정치는 사람에 대한 사랑의 실천이란 철학으로 의정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영애 발행인_ 여러분 안녕하세요. 최근 국방에 대한 중요성이 커가고 있는 시점으로, 국회 국방위원회를 맡고 계신 안규백 위원장님을 만나 뵈러 왔습니다. 위원장님 안녕하세요.

안규백 국회 국방위원장_ , 반갑습니다.

 

이영애_ 요즘 위원장님께서 주목받고 계시는데, 인사 말씀을 부탁드립니다.

안규백_ , 이렇게 인터뷰하게 돼 대단히 반갑습니다. 지방자치는 우리 삶에 매우 소중합니다. 주민들의 민족의식과 지방분권이 더 퍼지기를 소망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영애_ 많은 이들이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국방의 중요성에 대해 말씀해주신다면요.

안규백_ 어느 나라이든 국가의 제1 덕목은 국방입니다. 내륙 국가에도 해군이 존재하죠. 이는 동서양을 떠나 국방이 제일 중요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2650년 전 춘추전국시대에 국가를 이루는 3가지 요소를 족식, 족병, 민신지의라고 했습니다. 즉 안정된 경제, 튼튼한 국방, 위정자에 대한 민의 신뢰라는 것입니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국방의 중요성은 따로 강조하지 않아도 잘 아실 거라고 믿습니다.

 

이영애_ 든든함이 느껴지네요(웃음). 최근 북미 간 합의 결렬로 국민들이 북한의 비핵화에 대해 걱정이 많다고 하는데요.

안규백_ 북미 정상회담의 결렬로 국민들의 걱정이 많으실 거로 생각합니다. 북미가 70여 년 간 적대관계를 이어왔기 때문에 하루아침에 격의 없이 소통이 이루어질 거라고 상상한 사람은 많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한반도의 평화를 바라는 국민들의 끊임없는 지지와 성원, 설득이 있어야 합니다. 우리의 장구한 역사에서 보면 북한의 비핵화 문제는 작은 한 점에 불과하다고 생각합니다. 비핵화 문제뿐만 아니라 역사적으로 볼 때 남북한 문제는 해결되지 않을 것 같으면서도 해결되는 부분들이 있었습니다. 어떤 측면에서 이번 회담은 이보전진을 위한 일보 후퇴라고 봅니다. 국민들께서는 한반도의 평화와 우리 민족의 항구적인 발전을 위해 인내와 끈기로 기다리고 응원해주시며 믿음을 보내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이영애_ 위원장님은 3선 의원이자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위원장이기도 한데요, 그동안 의정활동을 해오면서 기억에 남는 법안이나 정책을 소개해주신다면요.

안규백_ 지난 2015년 임 병장, 윤 일병 사건이 있었죠. 군 장병은 우리의 아들, 딸이고 형제이자 선후배입니다. 신성한 군 복무를 하면서 최소한 불이익을 받거나 인권을 지키지 못해서는 안 되지요. 그래서 군 장병의 인권과 복지를 향상하고 병영문화를 바꾸기 위한 군사 옴부즈만 제도를 도입한 법안을 발의했습니다그다음에 인간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세 가지 조건 의··주 가운데 군에서는 가 상당히 열악합니다. 특히 해병대의 생활관이 노후화되어 이 부분을 개선하는 데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영애_ 아들을 군대에 보낸 어머니들이 늘 걱정한다는데, 말씀을 들으니 안심도 좀 될 것 같습니다. 위원장님께서는 어떻게 정치에 입문하셨는지요.

안규백_ 자유당 시절 전라북도 초대 도의원을 지내신 선친의 의정활동 하는 모습을 바라보면서 문지방을 무릎으로 넘나들 때부터 정치를 배웠고 자연스럽게 정치에 입문했습니다.

 

이영애_ 아버님의 영향이 있었군요. 위원장님이 생각하는 정치는 무엇인가요?

안규백_ ‘정치는 사람에 대한 사랑의 실천이라고 생각합니다. 열하일기의 저자 연암 박지원 선생이 인간의 희로애락과 오욕이 극에 달하면 감정이 나오게 되어 있다고 쓰셨습니다. 다시 말해 정치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의 모든 지도자라면 사람에 대한 사랑을 실천해야 하고 그 이전에 따뜻한 측은지심이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자신보다 약한 사람을 가엾게 여겨 함께 갈 수 있는 뜨거운 가슴 말이죠. 그렇지 않은 것은 권력욕이자 하나의 사욕으로 그것은 국민을 위해 온전히 쓰는 것이 아닙니다.

 

이영애_ 모든 정치인이 사람에 대한 사랑의 실천으로 정치를 해주면 매우 좋을 것 같습니다. 위원장님께서도 청년기를 보내셨지요. 요즘 청년들이 많이 힘들어한다는데, 희망의 말씀을 좀 전해주신다면요.

안규백_ 사랑하는 청년 여러분,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마음이 아프지 않은 사람이 어디 있겠습니까. 특히 청년은 마디마디마다 성장의 아픔이 있고 굽이굽이마다 어려움이 있을 겁니다.

21세기는 새로운 청년상을 요구합니다. 우리 청년들이 항상 세 가지를 가슴에 담고 살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첫째는 자신감 둘째는 생동감 셋째는 사명감입니다.

자신감은 자신의 노력으로 운명을 개척해나가겠다는 진취적인 삶의 태도를 말합니다. 생동감은 자신감을 바탕으로 의욕과 열정 가득한 에너지를 말합니다. 젊은 사람과 늙은 사람을 구분 짓는 것은 나이가 아니라 바로 열정과 의욕입니다. 사명감은 우리 각자가 이 세상에 어떤 사명을 갖고 태어난 존재라는 말입니다. 이 삼감(三感) 즉 자신감, 생동감, 사명감으로 인생을 살아가면 어려움이 따르더라도 미래의 희망으로 바꿀 수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하나의 색깔은 아름답지 않지만 빨주노초파남보가 한데 어우러지면 무지개 고운 빛깔을 만들어내듯 동시대인들과 함께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적극적으로 움직이면 좋겠습니다.

배너

발행인의 글


무주군 치매안심마을 4곳 지정

무주군이 설천면 남청마을, 무풍면 하덕마을, 적상면 여원마을, 부남면 대티마을이 2024년 치매안심마을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치매안심마을은 치매에 관한 인식을 개선하고 치매 환자와 그 가족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안심 공동체 실현이란 취지로 지정·운영 중이다. 먼저 15일에는 설천면 남청마을과 무풍면 하덕마을에서, 16일에는 적상면 여원마을과 부남면 대티마을에서 현판 제막식이 진행된다. 15일에 열린 현판 제막식에서 황인홍 무주군수는 "우리나라 치매 인구가 100만 명에 이르는 상황에서 치매는 공동의 문제가 됐다"라며 "치매안심마을은 온 마을이 울타리가 되고 주민 모두가 보호자가 되어 서로를 인정하고 보듬으며 치매를 이겨나가자는 취지에서 운영하는 만큼 마을에 지원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교육, 검진들을 통해 몸과 마음 건강을 잘 살펴보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무주군은 2019년 최초로 치매안심마을을 지정한 이래 해마다 4개 마을을 새로 지정하고 있다. 올해로 2·3년차가 8곳, 운영 종료된 9곳 등 총 21곳이 있다.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되면 3년차까지 해당 마을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인지선별검사와 주관적 기억력 감퇴 평가,

미국 경제학자, 향후 금값 30% 상승 예상

미국의 저명한 경제학자 데이빗 로젠버그는 미국 연방준비위원회(Federal Reserve Board)의 금리인하를 신호로 올해 금값이 온스당 3,000달러 (한화 약 4백만원)까지 상승하여 현재보다 거의 30% 오를 것이라고 4.4.일 로젠버그 보고서를 통해 전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금값의 상승을 ‘특히 인상적’이라고 표현했는데, 그 이유는 금이 모든 주요 통화를 능가했을 뿐만 아니라 종종 황색 금속의 가치를 하락시키는 전형적인 마르코 장애물을 모두 통과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인베스트 닷컴(Investing.com)에 의하면 금 가격은 연초 약 13% 상승해 4월 현재 온스당 2,353달러(한화 3백14만원)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적고 있다. 또, 비즈니스 인사이더(Business Insider)에 의하면 금 가격을 새로운 기록으로 끌어 올린 주요 요인은 최근 몇 년간 꾸준했던 공급과 관련된 것이 아니라 중앙 은행이 준비 자산을 귀금속으로 방향을 바꾸면서 수요와 관련이 있었다고 보았다. 중국 위안화가 세계 제2의 기축 통화로서의 지위를 상실하고 일본, 러시아, 터키, 폴란드 등 많은 국가들이 미국 달러에 대한 과도한 의존을 우려하면서 안보를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