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특별기획_맛과 멋이 있는 목포] 대양산단 활성화와 제1의 수산도시 기반 닦아 목포 경제 살린다

 

 

목포시는 마른 김의 메카로 떠오른 대양산단을 활성화하고 각종 공공기관을 유치해 제1의 수산도시 기반을 닦아 국고예산 5,000억 원이라는 쾌거를 달성했다.

 

마른 김의 메카로 떠오른 목포 대양산단
목포시는 대양산단 분양을 활성화해 작년 6월 분양률이 44.4%에서 올 6월 57.5%까지 끌어 올렸다. 김종식 시장 취임 이후 20개 기업과 1,234억 원 규모의 투자협약을 체결한 덕분이다. 김 시장은 투자인센티브를 강화하고 산업단지 물류보조금을 지원하며 투자유치 성과금을 높였다. 또한 이행보증증권 수수료를 지원하고, 산단 입주기업에 보조금을 지원하며 자금 컨설팅 등 각종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이런 노력 덕분에 대양산단이 국내 마른 김의 메카로 떠오르게 되었다. 대한민국 대표 마른 김 선두업체인 선진수산이 대양산단에 공장을 증설한 후 생산을 시작했기 때문이다. 선진수산은 지난 2009년 창업한 마른 김 업체로, 충남 서천은 내수 주력 공장으로, 목포 대양산단은 장기적으로 수출 전문 공장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한편 대양산단은 김가공업체의 입주가 쇄도하며 식품제조업이 입주가능한 14만㎡, 22필지의 분양이 완료됐다. 산단에는 981억 원을 투자해 60여 개 가공공장과 5층 규모의 냉동창고, 창업 및 무역지원센터 등을 갖춘 수산식품 수출단지 조성도 예정되어 있다. 시는 수출단지에 ‘국립 김 연구소’ 건립과 ‘국제 김 거래소’ 유치도 추진 중이다.


이제 목포시는 수산식품 관련 기관 집적화를 통한 종합벨트화를 추진한다. 먼저 북항권은 수산식품융복합벨트, 친환경수산종합지원단지를 세우고, 대양산단은 수산식품수출단지로 육성한다. 서남권 친환경수산종합지원단지도 조성하는데, 현재 추진율은 47%로 북항 배후부지 내 연 면적 1만 4,265㎡, 위판장과 가공시설, 냉동·냉장 저장창고, 직판장 등이 들어선다.

 

각종 공공기관 유치와 서남권 종합발전 전략 수립 
목포시는 통일부 통일센터를 비롯해 법무부의 스마일센터와 전라남도의 청소년 미래재단 등 여러 공공기관을 유치했다. 통일센터에서는 통일 전시관 및 체험관, 전남남북교류평화센터가 들어서고, 스마일센터에는 범죄피해자 보호 및 트라우마 치료 등 심리치료와 법률지원을 한다. 청소년미래재단에서는 청소년 상담복지센터, 활동진흥센터, 일시보호소, 참여 공간 등을 제공한다. 또한 전남교육청의 전남유아교육진흥원 서부분원이 산정 근린 공원 내 2023년 9월 개관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목포시는 서남권 종합발전 전략을 수립해 미래전략사업 그랜드 디자인을 확정했다. 서남권 9개 지역 대상으로 대형 프로젝트와 연계협력사업 및 지역특화사업을 도출했다. 
‘산업’으로는 친환경 미래에너지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신해양시대 특화산업지대를 육성한다. 환황해 수산식품클러스터도 강화한다. ‘관광’은 수상항공산업 특화 클러스터를 구축하고 글로벌 해양관광 교두보를 마련한다. 서남권 복합 치유벨트도 조성한다. ‘문화’로서는 환황해권 역사, 문화 교류 협력 거점화를 추진한다. 


항만 기반 확충
목포시는 소형 선박 해상테스트 기반구축 사업을 추진했다. 신항만 배후부지 내 총 면적 9,900㎡에 시험연구장비 구축 및 지원센터를 준공했다. 서해권 종합안전비상훈련장도 2020년 완공돼 북항 배후부지 내 총 면적 1만 8,000㎡에 교육관 및 소화훈련장을 구축한다. 

 

해경 서부정비창 신설을 위한 정부 타당성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신항만 배후부지 내 연면적 15만 6,000㎡, 사전 타당성 용역을 완료했다. 목포신항 제2자동차부두 건설도 준비하고 있다. 자동차부두 5만톤급 1선석(안벽 300m) 규모로 기본실시설계 용역을 착수했다. 


국고예산 ‘5,000억 원’ 달성
목포시는 작년 3,885억 원보다 1,582억 원(40.7%) 늘어난 5,467억 원의 국고예산을 확보했다. 국가시행사업 4,853억 원, 국가보조사업 301억 원, 자체사업 313억 원이나 된다. 특히 어촌뉴딜300사업 등 공모사업 재원(국·도비) 641억 원을 확보했다. 


이로써 48개 사업 총사업비 905억 원이 투입된다. ‘도시재생’에 근대역사문화공간 재생 시범사업 370억 원, 어촌뉴딜 300사업 99억 원 등이 배정되었고 ‘경제활성화’로는 수산 창업투자지원 25억 원,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사업 27억 원이 투입된다. ‘생활인프라’로는 반다비체육관(장애인체육관) 조성 40억 원, 자전거 도시 브랜드화 지원 3억 4,000만원이 지원된다.

배너

발행인의 글


무주군 치매안심마을 4곳 지정

무주군이 설천면 남청마을, 무풍면 하덕마을, 적상면 여원마을, 부남면 대티마을이 2024년 치매안심마을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치매안심마을은 치매에 관한 인식을 개선하고 치매 환자와 그 가족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안심 공동체 실현이란 취지로 지정·운영 중이다. 먼저 15일에는 설천면 남청마을과 무풍면 하덕마을에서, 16일에는 적상면 여원마을과 부남면 대티마을에서 현판 제막식이 진행된다. 15일에 열린 현판 제막식에서 황인홍 무주군수는 "우리나라 치매 인구가 100만 명에 이르는 상황에서 치매는 공동의 문제가 됐다"라며 "치매안심마을은 온 마을이 울타리가 되고 주민 모두가 보호자가 되어 서로를 인정하고 보듬으며 치매를 이겨나가자는 취지에서 운영하는 만큼 마을에 지원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교육, 검진들을 통해 몸과 마음 건강을 잘 살펴보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무주군은 2019년 최초로 치매안심마을을 지정한 이래 해마다 4개 마을을 새로 지정하고 있다. 올해로 2·3년차가 8곳, 운영 종료된 9곳 등 총 21곳이 있다.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되면 3년차까지 해당 마을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인지선별검사와 주관적 기억력 감퇴 평가,

미국 경제학자, 향후 금값 30% 상승 예상

미국의 저명한 경제학자 데이빗 로젠버그는 미국 연방준비위원회(Federal Reserve Board)의 금리인하를 신호로 올해 금값이 온스당 3,000달러 (한화 약 4백만원)까지 상승하여 현재보다 거의 30% 오를 것이라고 4.4.일 로젠버그 보고서를 통해 전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금값의 상승을 ‘특히 인상적’이라고 표현했는데, 그 이유는 금이 모든 주요 통화를 능가했을 뿐만 아니라 종종 황색 금속의 가치를 하락시키는 전형적인 마르코 장애물을 모두 통과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인베스트 닷컴(Investing.com)에 의하면 금 가격은 연초 약 13% 상승해 4월 현재 온스당 2,353달러(한화 3백14만원)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적고 있다. 또, 비즈니스 인사이더(Business Insider)에 의하면 금 가격을 새로운 기록으로 끌어 올린 주요 요인은 최근 몇 년간 꾸준했던 공급과 관련된 것이 아니라 중앙 은행이 준비 자산을 귀금속으로 방향을 바꾸면서 수요와 관련이 있었다고 보았다. 중국 위안화가 세계 제2의 기축 통화로서의 지위를 상실하고 일본, 러시아, 터키, 폴란드 등 많은 국가들이 미국 달러에 대한 과도한 의존을 우려하면서 안보를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