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럼 / 업그레이드

인생 3모작, 맞춤형 직업교육 ‘신중년특화과정’에서 준비하자

한국폴리텍대학의 ‘신중년특화과정’은 제2의 인생을 설계하는 신중년들에게 취업의 꿈을 실현할 수 있는 든든한 징검다리이다.
 

신중년특화과정 취업률 60% 넘어
은퇴했거나 은퇴를 앞둔 50~69세를 신중년이라 지칭한다. 노후 준비가 제대로 돼 있지 않거나 은퇴 이후 인생 2막을 시작하려는 대부분의 신중년은 지속해서 일하고 싶어 한다.


재취업을 위한 교육과 직업훈련을 받기 원한다면, 한국폴리텍대학 신중년특화과정을 두드려보자. 최고 전문가로부터 맞춤형 직업교육을 받아 취업률이 60%가 넘는다고 하니 솔깃하지않은가?


한국폴리텍대학은 기술 중심의 실무 전문인을 양성하는 고용노동부 산하의 국책특수대학으로, 전국 8개 권역(수도권, 인천·경기, 강원, 충청, 광주·호남, 대구·경북, 부산·울산·경남, 전국단위특성화)에 36개 캠퍼스가 있다. 다양한 직업 및기술 교육과정이 진행되는데, 특히 2018년부터는 50~60대를 대상으로 숙련된 기술을 취득할 수 있는 ‘신중년특화과정’을 진행하고 있으며 2018년 한 해만 1,459명이 과정을 수료했다.


현재 한국폴리텍대학 7개 캠퍼스에서 시니어헬스케어, 자동차복원, 전기설비기술, 패션제품생산 등 총 12개 과정을 운영한다. 취업을 희망하는 만 50세 이상(주민등록상 1969년 2월 4일 이전 출생자) 미취업자라면 누구든 지원할 수 있으며, 면접을 거쳐 선발한다.


대학에서 수업료, 실습복, 실습재료, 생활관비, 식비 등 교육비전액을 지원하기 때문에 부담 없이 직업교육을 받을 수 있다.

 

매월 출석률이 80% 이상인 자에게는 훈련수당도 지급한다.2018년 상반기 기준 전체 수료자 중 64%가 취업에 성공했다.
 
면접 전형은 의사소통 능력, 대인관계 능력, 직업윤리 등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직업기초능력 항목을 평가받는다. 자세한 사항은 국가직무능력표준 홈페이지(www.ncs.go.kr)에서 ‘NCS 및 학습모듈’을 검색해 ‘직업기초능력’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지원 동기와 취업 의지가 가장 중요하며 면접 시 이 부분을 잘 어필해야 뽑힐 수 있다.


과정마다 다르지만 수강생으로 선정되면 대략 주 5일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16주 동안 교육이 이뤄진다. 교육은 현장실무 중심으로 이뤄지며 취업하고자 하는 분야의 핵심 기술 및 기능 훈련을 체계적으로 받는다.


시니어헬스케어부터 스마트전기까지 다채로운 과정 운영
한국폴리텍대학은 2022년까지 수강생을 1,100명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 서울정수캠퍼스 등에서 2020년도 교육생을 모집 중이다. 


서울정수캠퍼스
자동차복원과 공조냉동 직종에서 연간 50명씩 모집해 6개월 동안 교육한다. 내년 상반기 과정 모집은 11월1일부터 12월12일까지이며 면접은 12월19일, 합격자 발표와 등록은 내년 1월7일~9일이다. 상반기 모집 인원은 직종별 28명이다. 


서울강서캠퍼스
신중년특화과정은 기간 4개월이며 시니어헬스케어와 글로벌한식조리 직종 두 가지로, 상·하반기로 나눠 모집하며 모집 인원은 분기별로 각각 25명씩이다. 2020년 상반기 모집은 1월3일부터 2월7일까지이며 2월20일~21일 합격자 발표와 등록이 이뤄진다. 
시니어헬스케어 과정은 요양보호사 양성을 목적으로 장기요양기관의 기관장과 간호사, 물리치료사, 영양사 등 요양보호 전문가로 구성된 강사의 지도 아래 현장 실무 중심형 교육과 실습으로 진행되는 게 특징이다. 요양보호사 교육을 진행하는 민간 시설이 많지만 탄탄한 커리큘럼과 지원 덕분에 경쟁률이 높다. 


남인천캠퍼스
특수용접과, 스마트전기과, 자동차과에서 신중년특화과정을 11월1일부터 내년 1월12일까지 모집한다. 면접은 내년 1월14일, 합격자 발표 및 등록은 내년 1월20~23일이며 3월2일 개강이다. 상반기 모집 인원은 직종별로 27명이다. 


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내용을 교육과정에 반영한 맞춤형 교육을 실시한다. 교육 후 자동차정비기능사, 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자격을 얻을 수 있으며 현대, 기아, 삼성, GM, 쌍용자동차 등에 취업 가능하다. 스마트전기과에서는 전기 기술 이외에 태양광 발전 설비 기술 및 승강기, 자동제어 기술을 배울 수 있다. 특수용접과는 특수 소재 및 고숙련 파이프 용접까지 기초부터 탄탄하게 개인별 지도를 받을 수 있다. 


익산캠퍼스
한국폴리텍대학 익산캠퍼스는 2020학년도부터 전기제어과 전기공사 분야의 4개월 과정 신중년 학생을 모집한다. 3월 개강 상반기 학생은 27명을 모집하는 데 원서접수는 11월1일부터 내년 2월10일까지, 면접은 2월12일, 합격자 발표는 2월14일이다.

배너

발행인의 글


무주군 치매안심마을 4곳 지정

무주군이 설천면 남청마을, 무풍면 하덕마을, 적상면 여원마을, 부남면 대티마을이 2024년 치매안심마을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치매안심마을은 치매에 관한 인식을 개선하고 치매 환자와 그 가족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안심 공동체 실현이란 취지로 지정·운영 중이다. 먼저 15일에는 설천면 남청마을과 무풍면 하덕마을에서, 16일에는 적상면 여원마을과 부남면 대티마을에서 현판 제막식이 진행된다. 15일에 열린 현판 제막식에서 황인홍 무주군수는 "우리나라 치매 인구가 100만 명에 이르는 상황에서 치매는 공동의 문제가 됐다"라며 "치매안심마을은 온 마을이 울타리가 되고 주민 모두가 보호자가 되어 서로를 인정하고 보듬으며 치매를 이겨나가자는 취지에서 운영하는 만큼 마을에 지원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교육, 검진들을 통해 몸과 마음 건강을 잘 살펴보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무주군은 2019년 최초로 치매안심마을을 지정한 이래 해마다 4개 마을을 새로 지정하고 있다. 올해로 2·3년차가 8곳, 운영 종료된 9곳 등 총 21곳이 있다.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되면 3년차까지 해당 마을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인지선별검사와 주관적 기억력 감퇴 평가,

미국 경제학자, 향후 금값 30% 상승 예상

미국의 저명한 경제학자 데이빗 로젠버그는 미국 연방준비위원회(Federal Reserve Board)의 금리인하를 신호로 올해 금값이 온스당 3,000달러 (한화 약 4백만원)까지 상승하여 현재보다 거의 30% 오를 것이라고 4.4.일 로젠버그 보고서를 통해 전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금값의 상승을 ‘특히 인상적’이라고 표현했는데, 그 이유는 금이 모든 주요 통화를 능가했을 뿐만 아니라 종종 황색 금속의 가치를 하락시키는 전형적인 마르코 장애물을 모두 통과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인베스트 닷컴(Investing.com)에 의하면 금 가격은 연초 약 13% 상승해 4월 현재 온스당 2,353달러(한화 3백14만원)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적고 있다. 또, 비즈니스 인사이더(Business Insider)에 의하면 금 가격을 새로운 기록으로 끌어 올린 주요 요인은 최근 몇 년간 꾸준했던 공급과 관련된 것이 아니라 중앙 은행이 준비 자산을 귀금속으로 방향을 바꾸면서 수요와 관련이 있었다고 보았다. 중국 위안화가 세계 제2의 기축 통화로서의 지위를 상실하고 일본, 러시아, 터키, 폴란드 등 많은 국가들이 미국 달러에 대한 과도한 의존을 우려하면서 안보를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