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신호

E²FESTA2019 성공적으로 폐막하다.

올해로 8회째인 'E2FESTA(Engineering Education Festa)' 개막식이 성공적으로 개최되었다.

 

2019년 7월부터 도입된 인공지능 자율주행 '서비스 로봇 로미'의 귀여운 외관과 음성인식 및 안내 등 특화된 콘텐츠로 공학페스티벌 방문객들의 많은 관심을 끌었다. 영상으로 만나보자.

금일 오전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합하는 공학교육 혁신성과 확산, 융복합 인재 양성을 위해 "새로운세상을밝히다"라는 슬로건으로 금일(26일)부터 명일(27일)까지 단 이틀간 인천 송도 컨벤시아 제2~4전시홀 및 회의실에서 2019공학페스티벌(E2FESTA)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 유정열은 “산업계 수요에 맞는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내년도 산업혁신 인재성장 지원예산을 약 1,000억원까지 확대하겠다.”며 “캡스톤디자인 또한 실제 사업화할 수 있도록 과제 중심으로 전환하고, '메이커 스페이스(Maker Space)'처럼 산업계와 공과대학이 적극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기반도 확대 조성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창의적 종합설계 경진대회 대상은 140여개의 작품중 성균관대학교(팀명 '유콘’)가 '전기차 자율충전 시스템'으로 국무총리상을 거머쥐었다. 차세대 하이브리드 자동차 등 친환경적 차량이 급속도로 증가하고있는 시점에, 전기자동차의 충전 시스템을 영상인식 기술과 레일이동식 로봇팔을 이용해 사용자의 안전과 편리함 등을 보완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 외에도 최우수상 9팀, 우수상 12팀, 특별상 30팀이 수상을 받았다.

 

이번 행사에는 국내외 102개(국내 90개, 해외 12개)  대학 공대생의 우수 캡스톤디자인 작품 166개(국내 145점, 해외 21점)를 전시한다.

배너

발행인의 글


무주군 치매안심마을 4곳 지정

무주군이 설천면 남청마을, 무풍면 하덕마을, 적상면 여원마을, 부남면 대티마을이 2024년 치매안심마을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치매안심마을은 치매에 관한 인식을 개선하고 치매 환자와 그 가족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안심 공동체 실현이란 취지로 지정·운영 중이다. 먼저 15일에는 설천면 남청마을과 무풍면 하덕마을에서, 16일에는 적상면 여원마을과 부남면 대티마을에서 현판 제막식이 진행된다. 15일에 열린 현판 제막식에서 황인홍 무주군수는 "우리나라 치매 인구가 100만 명에 이르는 상황에서 치매는 공동의 문제가 됐다"라며 "치매안심마을은 온 마을이 울타리가 되고 주민 모두가 보호자가 되어 서로를 인정하고 보듬으며 치매를 이겨나가자는 취지에서 운영하는 만큼 마을에 지원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교육, 검진들을 통해 몸과 마음 건강을 잘 살펴보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무주군은 2019년 최초로 치매안심마을을 지정한 이래 해마다 4개 마을을 새로 지정하고 있다. 올해로 2·3년차가 8곳, 운영 종료된 9곳 등 총 21곳이 있다.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되면 3년차까지 해당 마을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인지선별검사와 주관적 기억력 감퇴 평가,

미국 경제학자, 향후 금값 30% 상승 예상

미국의 저명한 경제학자 데이빗 로젠버그는 미국 연방준비위원회(Federal Reserve Board)의 금리인하를 신호로 올해 금값이 온스당 3,000달러 (한화 약 4백만원)까지 상승하여 현재보다 거의 30% 오를 것이라고 4.4.일 로젠버그 보고서를 통해 전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금값의 상승을 ‘특히 인상적’이라고 표현했는데, 그 이유는 금이 모든 주요 통화를 능가했을 뿐만 아니라 종종 황색 금속의 가치를 하락시키는 전형적인 마르코 장애물을 모두 통과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인베스트 닷컴(Investing.com)에 의하면 금 가격은 연초 약 13% 상승해 4월 현재 온스당 2,353달러(한화 3백14만원)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적고 있다. 또, 비즈니스 인사이더(Business Insider)에 의하면 금 가격을 새로운 기록으로 끌어 올린 주요 요인은 최근 몇 년간 꾸준했던 공급과 관련된 것이 아니라 중앙 은행이 준비 자산을 귀금속으로 방향을 바꾸면서 수요와 관련이 있었다고 보았다. 중국 위안화가 세계 제2의 기축 통화로서의 지위를 상실하고 일본, 러시아, 터키, 폴란드 등 많은 국가들이 미국 달러에 대한 과도한 의존을 우려하면서 안보를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