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럼 / 업그레이드

데이터 기반 분석, 과학적 예측·예방의 영역을 이끈다

복잡한 세상을 단순하게 이해하고 싶은 사람들에게도 세상을 설명하는 공식이 있다는 말을 듣는다면 그 말이 불러일으키는 호기심과는 별개로 의구심부터 들 것이다.

 

이 공식은 ‘정규 분포’라는 이름으로 오늘날까지 환자의 질병 발병률부터 기후 예측 분야까지 활용되고 있다. 오늘은 위의 확률론·통계학 관점에서 정책연구를 주제로 지방행정 분야에서의 활용 의의를 Q&A로 풀어보고자 한다.

 

Q. 시작에 앞서 간단한 소개를 요청드린다.

A. 안녕하세요? 제19회 지방공무원 정책연구 발표대회에서 강우량 및 침수피해 분석 연구주제로 최우수상을 수상한 경기도 시흥시 서정현 주무관이라고 합니다.

오늘 이 자리를 빌려 공공 분야에서 데이터를 활용한 정책 지원과 그 활용 사례에 대해 쉬운 비유를 곁들여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Q. 정책연구 주제에 대해 묻기 전, ‘세상을 설명하는 공식’이라는 화두에 대하여 설명해준다면?

A. 먼저 이 ‘정규 분포’라는 개념은 세상에서 관찰 가능한 많은 자연·사회현상이 특정한 모양의 분포와 규칙성을 따르고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자면 무작위로 관측되는 현상에 대해서도 정해진 횟수 이상으로 반복된다면 관측값의 분포가 종 모양으로 형성됩니다. 이에 대한 증명은 ‘중심극한정리’라고 하는데, 사실 이 증명보다 훨씬 중요한 것은 우리가 생각하는 ‘무작위’ 속에서도 ‘규칙’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Q. 그렇다면 이를 통해 정책적으로 어떤 분석이 가능한가?

A. 우리가 볼 수 있는 각종 현상이 나름의 규칙을 가졌다면, 현황 분석은 물론이고 예측까지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출발했던 연구과제가 강우량과 침수 이력에 따른 향후 피해 시점과 지점 예측이었습니다.

 

Q. 침수피해 데이터 분석을 어떻게 수행했는지 설명해줄 수 있는가?

A. 분석 목표는 침수피해가 어느 시점에서, 어느 공간에서 발생하는지 파악해 사전 점검은 물론 실제 상황 시 초동 대응지로 활용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를 위해 약 5만 시간 동안의 강우 패턴과 시흥시 침수지역에 대한 공간분석이 수행됐습니다. 이 과정에서 프로그래밍 작업을 통해, 정규 분포를 기본 가정으로 향후 피해 상황을 추정했습니다.

 

Q. 그렇다면 해당 분석의 결과는 어떻게 도출됐나?

A. 시흥시의 침수피해 가구는 특정 2개동(대야동·신천동)에서 80% 이상 발생하는데, 침수 시점의 경우 1시간당 강우량이 23㎜ 지점에서 반지하 가구 침수가 시작됩니다. 타 권역이 평균적으로 1시간당 45㎜ 수준까지 버티는 것과 차이가 있었습니다. 이에 대한 주된 영향은 고도(경사), 하천과 인접성, 관로 영향 순으로 도출했습니다.

 

Q. 해당 결과가 의미하는 바와, 이에 따른 시흥시 대응 정책은 어떻게 됐나?

A. 주목한 점은 2가지입니다. 지역 내 공간별로 침수 시점의 차이가 현저하다는 점과 저경사, 하천의 인접지 등 침수가 자주 발생하는 군집(群集)이 형성된다는 점입니다.

시흥시에서는 침수 취약지에 대한 비상 대응 시점을 예상 침수 발생 시점에 근거하여 재설정했으며, 주요 피해 지역을 선정하여 초기 대응지역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Q. 정책의 효과와 의의에 대해 설명한다면?

A. 침수피해의 경우 주요 침수지역에서 수방장비를 갖추고 초기 대응에 임한 결과, 작년 대비 90% 이상 감소했습니다. 재난이나 사고의 경우 평균적 수준보다 취약한 지점에서 두드러지는 바, 집중적 대응 자원의 투사가 정책의 효과성을 결정짓게 됩니다. 또한 개방된 강우 데이터, 공간 지형도를 기반으로 어느 지역에서든 취약 기준을 선정할 수 있다는 것이 분석 의의라 할 수 있겠습니다.

 

Q. 이 정책을 타 지역으로 어떻게 확산시킬 수 있을지, 그 방안이 있나?

A. 먼저 본 분석을 행정안전부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혜안)에 표준화할 수 있도록 추진 중에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각 지자체에서 강우 데이터와 침수 지역 정보만 가지고 있다면, 입력만으로 결과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R과 같은 프로그래밍 코드는 물론 지리 정보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매뉴얼을 자체 제작하여 배포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인재개발원을 통해 본 사례가 해외 90개국으로 소개되는 등 적극 확산될 예정입니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이 자리를 빌려 본 연구과제를 실제 정책에 반영해주시고, 현장에서 대응업무를 추진해주신 시흥시 공직자 가족 여러분에게 감사의 인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앞으로도 데이터가 실제 정책의 결과로, 주민들이 체감하는 편익으로 제공될 수 있도록 고민하고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배너

발행인의 글


무주군 치매안심마을 4곳 지정

무주군이 설천면 남청마을, 무풍면 하덕마을, 적상면 여원마을, 부남면 대티마을이 2024년 치매안심마을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치매안심마을은 치매에 관한 인식을 개선하고 치매 환자와 그 가족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안심 공동체 실현이란 취지로 지정·운영 중이다. 먼저 15일에는 설천면 남청마을과 무풍면 하덕마을에서, 16일에는 적상면 여원마을과 부남면 대티마을에서 현판 제막식이 진행된다. 15일에 열린 현판 제막식에서 황인홍 무주군수는 "우리나라 치매 인구가 100만 명에 이르는 상황에서 치매는 공동의 문제가 됐다"라며 "치매안심마을은 온 마을이 울타리가 되고 주민 모두가 보호자가 되어 서로를 인정하고 보듬으며 치매를 이겨나가자는 취지에서 운영하는 만큼 마을에 지원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교육, 검진들을 통해 몸과 마음 건강을 잘 살펴보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무주군은 2019년 최초로 치매안심마을을 지정한 이래 해마다 4개 마을을 새로 지정하고 있다. 올해로 2·3년차가 8곳, 운영 종료된 9곳 등 총 21곳이 있다.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되면 3년차까지 해당 마을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인지선별검사와 주관적 기억력 감퇴 평가,

영국, 15세 청소년부터 ‘영구히 금연’ 제도화

영국 하원이 현재 15세 이상 청소년부터 담배를 피울수 없도록 하는 초강력 금연법을 의결했다고 4.16일 영국의 가디언지를 비롯한 영,미의 주요언론이 일제히 보도했다. 영국 언론에 따르면 영국 하원은 보수당 내부의 거센 반대에도 불구하고 젊은 층의 흡연을 막기 위한 획기적인 흡연금지 법안을 통과시켰다 지난해 리시 수낙(Rishi Sunak) 총리가 발표한 금연법안의 핵심 내용은 2009년 1월 1일 이후에 태어난 사람(나이15세)에게 담배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 법안이 통과되면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금연 조치가 영국에 시행되는 것인데 정부 당국은 이것이 영국의 “첫 번째 금연 세대”를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담배 및 베이프 법안(Tobacco and Vapes Bill)”이 올해 6월 최종 의결되면 15세 이하의 청소년에게 합법적으로 담배를 판매할 수 없다. 일단 시행되면 영국 사람들이 담배를 살 수 있는 법적 판매 연령을 매년 1년씩 높여 결국 전체 영국인의 흡연이 금지된다. 이 법안에는 값싼 일회용 베이프 판매를 금지하고 청소년들이 니코틴에 중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청소년 베이핑 단속 조치도 포함되어 있다. 현재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