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 고위 도시재생 정책과정 단체장 INTERVIEW, "청와대가 내려다 보이는 더지방포스트 하늘정원에서 만나는 단체장"

스마트도시 테스트베드 특구로 지정! 
도시재생으로 주민이 화합하는 모범 보일 것

 

 

지방자치_ 어느덧 2019년의 막바지에 이르렀습니다. 올해 완수된 정책 자랑 좀 해주십시오. 
김수영_ 양천구는 스마트시티 테스트베드 특구로 지정되었습니다. 스마트시티를 실천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을 실험해보고 실증 작업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도시재생의 큰 흐름을 따라 열악한 주택 지역에 큰 성과를 올릴 수 있는 기회가 생겼습니다. 특히 양천구 목3동은 도시재생뉴딜사업 선정으로 512억 원의 큰 예산을 배정받았습니다. 앞으로 2~3년 동안 주민들과 커뮤니티를 잘 형성해 지역이 거듭나고 주민들이 화합할 수 있는 모범을 보이도록 하겠습니다. 


지방자치_ 청장님, 뒤에 청와대가 보이는데요, 청와대를 보면서 하고 싶은 말씀은 없으신가요?
김수영_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지 벌써 3년이 되었습니다. 국민의 큰 희망과 바람, 기대를 안고 탄생한 정부이니만큼 이제 많은 정책이 가시화되고 국민의 신뢰를 받을 수 있게 되길 바랍니다. 저 또한 단체장으로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무엇보다 저희 지역 도시재생사업이 잘 되도록 적극 지원해주시길 바랍니다.

 

서광이 밝아오는포천시! 
시민과 함께하는 도시재생 사업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방자치_ 어느덧 2019년의 막바지에 이르렀습니다. 올해 완수된 포천시 정책 자랑 좀 해주십시오. 
박윤국_ 포천시는 이제 서광이 밝아오는 2020년도를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전철 7호선,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양수발전소를 비롯해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일궜습니다. 이를 통해 포천시가 발전하는 데, 새로운 기반과 기틀을 마련하겠습니다. 포천시에는 지난 70년 동안 구도시권이 상당히 많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포천시가 발전하는 좋은 전환점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이런 협치를 통해 포천시는 새로운 구도시와 신도시가 함께 동반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도 저를 비롯한 공무원들과 시민이 함께 하는 도시재생사업에 전력을 다할 것입니다. 


지방자치_ 시장님, 저 뒤에 청와대가 보이는데요, 청와대에 당부나 바람을 말씀해주십시오.
박윤국_ 문재인 대통령께서 특별히 배려해주셔서 포천시에 분단 이후 처음으로 전철이 들어서게 됩니다. 먼저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 시민들도 모두 고마운 마음을 갖고 있습니다. 앞으로 정부와 포천시가 같이 협치하면서 더 나은 미래의 포천시를 만들면 좋겠습니다. 저희도 총력을 다하겠습니다.

 

남다르게 약진하는 무주! 
정부와 함께 농촌 문제를 잘 해결하길 기대합니다

 

 

지방자치_ 군수님, 2019년의 막바지에 이르렀는데요, 올해 완수되었거나 자랑하고 싶은 정책을 소개해주십시오. 
황인홍_ 무주는 자연과 더불어 사는 반딧불이 고장으로 남다르게 약진하고 있습니다. 도시재생이라는 주제로 같이 논의를 하다 보니 ‘무주가 열심히 잘해야겠다’고 느낍니다. 무주도 도시재생에 뛰어들어 생활SOC사업으로 복합도서관을 야심 차게 준비하고 있습니다. 도시재생과 같이 간다면 무주가 한층 더 도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지방자치_ 군수님, 저 뒤에 있는 청와대를 바라보이는데, 청와대에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가요?
황인홍_ 도시재생은 도시보다 시골이 더 필요합니다. 정부에서 추진하는 도시재생이나 생활SOC와 같이 갈수 있도록 무주가 색다르게 잘 풀어가겠습니다. 정부가 많이 지원해서 시골과 농촌 문제를 같이 해결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무주도 열심히 잘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문경시가 반드시 살아나는 도시재생 성공모델을 만들고 싶습니다

 

 

지방자치_ 어느덧 2019년의 막바지에 이르렀습니다. 올해 완수된 정책 자랑 좀 해주십시오.
고윤환_ 올해 문경시는 재래시장 활성화 사업 1단계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구도심 지역에 도시재생사업이 시작됩니다. 그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이번 ‘핵심 고위 도시재생 정책과정’에 참석했습니다. 견문을 넓히며 전문가들과 토론하고 공부해서 문경시가 반드시 살아나는 도시재생 성공 모델을 만들고 싶습니다. 


지방자치_ 뒤에 청와대가 보이는데요, 청와대를 보면서 하고 싶은 말씀은 없으신가요? 
고윤환_ 1996년부터 1998년까지 김영삼 대통령 시절에 청와대 행정관으로 근무했습니다. 문경시는 도심의 활력을 높이고 일자리를 늘리며 소득도 올리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문경에 많은 관심도 가져주십시오. 특히 귀향 귀촌에 뜻이 있는 대도시에 살고 계신 여러분! 문경을 찾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선정된 김해 진영읍 잘 준비하겠습니다

 

 

지방자치_ 시장님, 2019년의 막바지에 이르렀습니다. 올해 완수되었거나 자랑하고 싶은 정책을 소개해주십시오. 
허성곤_ 고대 가야의 얼이 숨 쉬고 있는 가야왕도 김해시장 허성곤입니다. 올해도 빠르게 지나가는 것 같습니다. 저희가 그토록 소원하던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고 노무현 대통령님의 생가가 있는 김해 진영읍이 선정되었습니다. 잘 준비해서 ‘사람과 공간을 이어주는 빛의 진영’을 잘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밖에도 염원하는 사업이 많습니다. 2020년에도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방자치_ 시장님, 노무현 대통령이 계셨던 저 청와대를 바라보시면서 청와대에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가요? 

허성곤_ 도시재생 뉴딜정책은 지역에 정말 필요한 좋은 사업입니다. 그러나 추진 과정을 보면 여러 가지 행정절차가 복잡해 업무가 다소 지연되기도 합니다. 우리 주민들이 원하는 대로 이뤄지도록 속도를 내고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절차를 간소화하고 적극적으로 지원은 하되 간섭은 좀 줄였으면 좋겠습니다. 절차 간소화에 신경을 좀 써주십시오.

 

 

 

해외 벤치마킹

더보기